중도 퇴사 후 연말정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환급이 되지 않거나 추가 납부를 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!
아래에서 중도 퇴사자들을 위한 정확한 연말정산 환급 방법과 필수 서류인 전 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.
중도퇴사자 연말정산
① 재취업하지 않은 경우
중도 퇴사 후 재취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연말정산이 아닌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.
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 결정세액이 "0원"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이미 연말정산이 완료되었다는 뜻입니다.
퇴사 후 발생한 의료비, 교육비, 신용카드 공제 등은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이럴때에는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직접 신고하고 공제받아야 세금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!
② 재취업(이직) 한 경우
퇴사 후 재취업(이직)한 경우에는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 이때 반드시 전 직장에서 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여 두 회사의 소득을 합산하고 연말정산을 진행해야 합니다.
③ 창업한 경우
퇴사 후 창업을 한 경우에도 전 직장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과 창업 이후의 사업소득을 합산하여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.
④ 알바 또는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
퇴사 후 알바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에는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하지 않기 때문에 연말정산 하지 않고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해야 합니다.
📌 알바/프리랜서 연말정산 팁
- 정기 급여를 받는 아르바이트 : 일반 직장인처럼 연말정산 대상에 포함됩니다.
- 3.3%세금을 떼고 받는 프리랜서 : 근로소득세를 원천징수 하지 않기 때문에 연말정산 대신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합니다.
- 일용근로자 : 급여를 받을 당시 8% 떼간 세금으로 연말정산이 끝나기 때문에 추가 정산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.
- 반드시 근로계약서 및 수입 내역서 등 소득 관련 서류를 꼭 준비해 두세요!
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
중도 퇴사자가 연말정산을 진행하려면 반드시 전 직장에서 발급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데요. 원천징수영수증을 받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① 전 직장에 요청하기
② 홈택스에서 발급하기
아래에서 홈택스에서 간편 본인 인증만으로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경정청구로 공제 돌려받는 법
경정청구란?
간단히 말해서, 세금 신고 시 빠트린 공제 항목을 다시 신고해 더 낸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. 연말정산 후에 놓친 항목이 있는 경우 경정청구를 통해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
경정청구 신청시기
경정청구는 법정 신고기한으로부터 5년 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. 퇴사 후 해당 연도에 연말정산을 놓치더라도 다음 해 종합소득세 신고 이후에 경정청구를 통해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
예를 들어 2024년에 중도 퇴사한 경우, 2025년 6월부터 최대 2030년 5월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경정청구 신청방법
경정청구도 정기신고와 마찬가지로 홈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신청 후 최대 2개월 내로 환급이 이루어집니다.